좋은 책 : 지안스님의 선가귀감 주해서-내 마음의 부처찾기(불교닷컴, 불기2555(2011)-03-09)   2011-03-09 (수) 22:44
최고관리자   2,038



   

“서산 대사의 <선가귀감>은 한국불교를 대변하는 책이자, 불교 수행의 표준교과서라 할 수 있습니다.”

은해사 승가대학원장으로 조계종 고시위원장으로 한국불교 승가교육의 최일선에서 활약중인 지안 스님(통도사 반야암)이 새 책 <마음 속 부처 찾기>를 펴냈다. 지안 스님의 출간에 맞춰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불교의 특징인 ‘통불교’ 특징을 잘 담고 있는 책이 <선가귀감>이라면서 불자들이 꼭 읽어야 할 수행교과서”라고 소개했다.

<마음 속 부처 찾기>는 서산대사의 <선가귀감>을 불자들이 공부하기 쉽도록 번역과 주해 강의를 덧붙인 ‘교과서’로서 만들어진 책이다.

지안 스님은 “불교대학 등에서 많은 불자들이 경전공부를 하고 있는 데 <선가귀감>을 읽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다. <마음 속 부처 찾기>는 대중적이지 않은 <선가귀감>을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교과서로서 역할을 담아 펴낸 것”이라고 했다.

책 제목 <마음 속 부처 찾지>는 <선가귀감>의 첫 구절은 “여기 한 물건이 있다(有一物於此)”란 구절을 스님이 풀어 제목으로 삼았다.

지안 스님은 “여기 한 물건이 있다는 구절은 <금강경오가해> 서설에도 나오는 말입니다. 한 물건은 결국 깨달음, 불성으로, 한 물건이 있다는 것은 부처가 여기 있으니 찾으라는 이야기”라며 “<선가귀감>을 통틀어 가장 멋지고 의미 있는 구절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스님은 “<선가귀감>을 수행의 교과서라고 하는 것은 체질과 근기에 맞는 수행법을 이 책을 통해 찾을 수 있고, 한국불교의 전통적인 특색인 ‘회통’의 정신이 고스란히 담겨 잇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스님은 “서산 대사가 제자들의 교육을 위해 수많은 경전에서 선을 중심으로 주력, 간경, 염불 등 불교의 수행법을 모아 간행한 것으로 한국불교의 모든 수행법을 망라하고 있다.”면서 “문장의 출처를 밝히고 알기 쉽게 해설해 많은 이들이 읽을 수 있도록 신경썼다”고 설명했다.

지안 스님은 <선가귀감>이 종단 5대 결사의 사상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잇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님은 “결사는 청정 운동이다. <선가귀감>에는 부처님의 순수한 정신을 사회적으로 확산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면서 “결국 5대 결사는 불교 본래의 청정성을 살리는 일이어서 <선가귀감>이 담고 있는 정신과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님은 “일부에서는 불교가 사회정신이 미약하다고 하지만, <선가귀감>을 보면 생각이 달라질 것”이라며 “불교 사회정신의 대표는 ‘이타심’으로 이 책에는 선수행에서도 ‘이타심’을 강조하고 있어 불교의 전통적인 사회정신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불교를 소개하는 대표 저서로 <선가귀감> 꼽은 스님은 <마음 속 부처 찾기> 출간에 이어 <원각경>, <법화경> 등 경전의 해설서를 내고 싶다는 원력도 드러냈다.

스님은 “예전에 2년 정도 팔만대장경 강설법회를 하면서 사용했던 원고가 있어 이를 손 봐서 책으로 내고 싶다”면서 “단 몇 맥 명만이라고 ‘경전’을 읽고 공부한다면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과서를 만들어 주고 싶다”고 했다.

이어 스님은 <서장>의 해설서 출간도 꿈꾸었다.

스님은 “주자의 장인이 대혜 스님의 제자가 되자 주자는 ‘귀신에게 홀렸다’면서 화를 냈다. 당대 불교는 유불선이 하나라는 ‘회통’을 내세웠는데, 대혜 스님의 대표적인 책인 <서장> 의 제대로 된 교과서를 출간해보고 싶다”고 했다.

지안 스님은 “성철 스님 등 일부에서는 서산 스님이 임진왜란에 승병을 이끌고 참여한 것을 두고 출가자가 무슨 전쟁이냐며 평가 절하가기도 하지만, 서산 대사는 한국불교의 전통을 잘 설명하고 불교의 요체를 잘 드러낸 분”이라고 강조했다.

지안 스님은 그동안 <기신론 강의> <신심명 강의> <기초경전해설> <보현행원품 강의> <대승기신론강해> <처음처럼(초발심자경문)> <조계종 표준금강경 바로 읽기> <왕오천축국전> <성지에서 쓴 편지> 등을 펴냈다.

아래는 <마음 속 부처 찾기>를 출간한 조계종 출판사의 공식 서평이다.
◎ 보도자료

마 음 밝 히 는  불 서 시 리 즈 02_선 가 귀 감
《마음속 부처 찾기》

   


< 휴정 지음 지안 강설| 352쪽 | 조계종출판사 | 2011년 3월 10일 출간
| 값 18,000원 | ISBN 978899362952104220 >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불교환경연대의 숲해설가 양성 
"인간은 스님처럼 먹어야 한다" vs "인간 뇌가 커진 건 고기의 힘"(조선일보 2011-02-26)